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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스마트저축은행(이하 '당 행')은‘개인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당 행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1. 금융거래 관계 관련

    • 가. 금융거래와 관련한 본인확인
    • 나.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 다.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
    • 라. 온라인 거래와 관련하여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의 활용
    • * 금융거래라 함은 여신, 수신, 내국환, 체크카드 등과 관련된 거래를 의미합니다.
  •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3.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회원자격 유지·관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4. 관계 법령에서 동의 없이 수집·이용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경우

  • 5. 직원채용·인사관리 및 금융기관 임직원 정보교류 등

    • 직원채용·인사관리, 전직금융인 재취업지원 및 금융기관 간 임직원 정보교류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6.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목적

    •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2에 의해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가명처리 할 수 있습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1. (금융)거래관련 개인(신용)정보는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 행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2. 조회목적의 개인(신용)정보는 개인(신용)정보의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의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3.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4.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5. 당 행 임직원 등의 개인정보는 퇴직 후에도 사고 예방·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6.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 7.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에 활용하기 위해 ‘가명처리한 개인정보’(이하 가명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기간까지만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당 행은 다음과 같이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 보유현황 >
  • 1. 필수적 정보

    • 가. 개인식별정보 : 성명,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연락처(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등)
    • 나. 금융거래 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결제계좌정보 등 거래 설정 및 내역 정보,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를 위한 상담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다.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신용평가를 실시하는 여신거래에 한함)
      • - 신용능력정보 :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 신용도 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라. 개인(신용)정보 조회 동의에 의해 조회된 개인(신용)정보
      • -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도 판단 정보, 신용등급 및 평점 정보
    • 마.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 2. 선택적 정보

    • 가.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 나. 비대면 채널(인터넷, 모바일 등)에서 고객의 선택사항에 따라 수집되는 정보
  •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전자금융 거래에 한함)

    • 가.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Address, HDD Serial, MAC Address,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등
    • 나. 보안정책 수립용 통계자료
      • -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운영체제 주요 보안패치 여부, 방화벽설정, 원격접속 설정 브라우저 버전, 키보드타입 등
  • ※ 당 행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 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 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 < 수집방법 >
    • 1. 당 행 영업점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2.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게시판, 이메일 등으로부터 수집
    • 3. 온라인 상 수집 툴을 이용한 수집
    • 4.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1. 당 행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가.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나.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다.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라.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2. 개인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 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이용됩니다.

    • 가.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나.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다.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라.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3. 당 행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3자 제공 리스트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 집중기관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개인(신용)정보가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NICE평가정보(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
      신용조회회사 개인식별정보
      BC카드 체크카드 발급 및 이용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금융결제원 지로, 전자금융, 자기앞수표, CD공동망, CMS, 타행환, 내국환업무 개인식별정보
      한국은행 국고납부업무 개인식별정보
      저축은행중앙회 법령상 의무이행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정보
      개인신용정보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 1.당 행은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또는 전자 보관하고 있으며,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 될 경우에는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용정보 위탁 제공 현황

  • 신용정보 위탁 제공 현황
    위탁 업무 위탁 업무 내용 업체명
    감정평가업무 담보물 감정평가 업무 위탁 대화감정평가법인
    미래새한감정평가법인
    삼창감정평가법인
    하나감정평가법인
    가온감정평가법인
    경일감정평가법인
    나라감정평가법인
    온누리감정평가법인
    제일감정평가법인
    프라임감정평가법인
    대출모집업무 대출모집업무, 자서서류 수취대행업무 위탁 (주)넥서스티에스
    (주)라온파트너스
    (주)티에스오토컴퍼니
    연계대출 모집업무 위탁 (주)핀다
    (주)핀크
    팀웡크(주)
    네이버파이낸셜
    뱅크샐러드
    비바리퍼블리카
    카카오페이
    서민금융진흥원
    나이스지키미
    마케팅업무 고객 모바일 쿠폰 발송 (주)SK앰앤서비스
    CJ올리브네트웍스(주)
    법률자문업무 법률자문 및 검토의견서 작성 법무법인 맥
    덴톤스 리 법률사무소
    법무법인 KR
    법무업무 대출업무 관련 등기·공증·집행·공탁 및 소송사건(경매·비송사건 포함) 업무 위탁 이중한법무사
    서초법무사
    재경법무사
    고영민법무사
    고지훈법무사
    법무법인 승지
    법무사 합동 기현
    선덕규법무사
    설재만법무사
    임정현법무사
    현방훈법무사
    서류수취업무 여신서류 수취 업무 및 본인확인 업무 위탁 나이스신용정보(주)
    다올신용정보(주)
    세무고문업무 세무업무자문 위탁 한길세무회계사무소
    연계대출업무 연계대출 모집업무 위탁 하나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외부감사 및 세무조정 업무 외부감사인 선임 및 세무조정업무 위탁 진일회계법인
    채권추심업무 채권관리업무 위탁 SM신용정보
    고려신용정보
    중앙신용정보
    채권평가 및 매각업무 채권매각 관련 자문 예교지성회계법인
    홍보업무위탁계약 온라인 홍보, 카페, 페이스북 운영등 나이스평가정보㈜
    고객응대업무 고객 전화 응대 및 관련 업무 한국고용정보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1. 고객은 당 행이 처리하는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2.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당 행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3. 고객은 당 행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당 행은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다.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제7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 1. 당 행은 고객께서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상태에서 사용자 인증을 위하여‘쿠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쿠키는 이용자 사이트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해당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은 고객이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님의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등의 옵션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이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 2. 쿠키의 설치ㆍ허용 여부 지정 방법

    • 가. PC
      • - Microsoft Edge : [설정]-[쿠키 및 사이트 권한]-[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사이트에서 쿠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도록 허용]
      • - Chrome : [설정]-[개인정보 및 보안]-[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모든 쿠키 허용]
    • 나. 모바일
      • - 안드로이드폰 : [구글설정]-[광고]-[광고 ID 재설정]
      • - 아이폰 : [아이폰설정]-[개인정보보호]-[광고]-[광고 식별자 재설정]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에 관한 사항

  • 1. 당 행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 나.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 다.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라.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 2.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당 행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당 행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 7.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8.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 1. 당 행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김영우
    • 직책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연락처 : 02-6915-0006 / foxkim@smartbank.co.kr
    •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경영지원팀
    • 연락처 : 1577-3800
  • 2. 고객은 당 행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당 행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 당 행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변경된 내용을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내역 확인]

제12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 ■ 개인정보처리방침 버전 : v2.0

  • ■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 2023.06.30.